본문 바로가기
Etc Post

네일아트샵 입지선정시 Tip No.1

by K-Giude 2018. 10. 12.


네일샵 입지 정답은 없다!


어떠한 오프라인 사업 영역이 다 그러하듯


입지는 정말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자본이 무한하다면


번화가에 가장 좋은 위치 1층에 창업을 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우리의 자본은 유한합니다.



결국 입지란,


"나의 상황과 자본의 맞게"

"가 성 비" 입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 시스템



중심상권 vs 외각상권


번화가는 높은 임대료와 보증금, 때로는 권리금을 요구합니다.


이 때문에 많은 부담이 되는데 이를 감당할 여지가 있다면


번화가로 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마케팅의 기본은 노출이기 때문에,


당연히 네일샵의 위치가 번화가 1층일 경우


지나다니는 유동인구에게 더 많은 노출이 자연스럽게 이루워지고


내방객도 올라가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번화가의 1층의 보증금과 임대료 권리금은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비싼 경우가 많고,



장기적으로 놓고 보았을때 높은 임대료는


수익창출에 큰 걸림돌이 되기 마련입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 시스템

상권분석 사이트는 회원가입후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http://sg.sbiz.or.kr/)


외각상권일 경우 중심번화가와 다르게


상대적으로 저렴한 임대료와 보증금 권리금등이 장점입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노출 때문에


기타 마케팅에 더 많은 노력과 비용을 들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일아트샵은 흔히 "단골고객"이라고 말하는 


충성고객이 많고 이 일부 충성고객기 차지하는 매출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창업 초반을 잘 버티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번화가에 자리를 잡는 것 보다


더 좋은 수익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 시스템

그럼 어디를 선택해야 할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나의 상황과 자본에 맞게"가 중요합니다.


기존에 네일아트샵을 운영하다 근처로 이동하는 경우에,


일반적으로 임대료를 줄여서 가는 쪽이 좋습니다.


이유는 이미 우리 네일샵에 충성고객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까운 곳으로 이동한다면 이 충성고객들의 큰 이탈 없이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흔히, 미용계통에서 일하는 직원이 멀지 않은 곳에


본인 샵을 개업하는 경우가 이 충성 고객들 때문입니다.



처음 네일아트샵을 창업하는 경우에는?



처음 네일아트샵을 창업하는 분들은 본인의 마케팅 역량을


먼저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임대료를 아껴서 마케팅 비용으로 썼을 때,


이 자금이 아깝지 않다고 여기거나, 


본인이 직접 마케팅을 할 자신이 있는 분이라면, 


상대적으로 마케팅 능력이 없는 분 보다 선택의 폭을


넓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심상가 1층과 2층의 임대료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1층 보다 2층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그만큼 마케팅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중심상권과 외각상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마케팅능력을 소유했으며, 마케팅에 비용을 투자할 여력이 있다면


조금 더 저렴한 임대료의 입지로


마케팅에 대해 자신이 없고, 권리금에 조금더 민감하신분들은 


높은 임대료라도 중심상권으로 가시는게 맞습니다.



또한, 기술의 자신이 있다면, 이 역시 임대료를 줄여서 갈수 있는 방법입니다.


네일아트는 어떤 분야보다 기술이 경쟁력이기 때문에,


다른 샵보다 잘하고 빠르게 할수 있다면


초반에 마케팅 비용 + 가격 경쟁력을 재고하여, 


시장을 장악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 유리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는 실력에 자신이 있고, 충성고객 관리에 자신이 있는 분들에게


더 유리한 방법입니다.


충성고객유지에 자신이 없거나, 실력에 자신이 없으면


마케팅 사항을 최우선 판단 과제로 두시고 고려해 보시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이 부분은 어디까지나 네일아트샵에 적용 가능한 입지조건 입니다.


네일아트샵의 경우, 충동 구매 보다는 목적 구매가 많습니다.


즉, 지나가다가 "어? 네일아트샵이 있네?" 라고 하고 들어와서


무작정 아트를 받는 고객보다는,


네일아트샵을 찾고, 예약하고 방문하는 고객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내가 어떤 시술을 받을지, 어떤 아트를 받을지까지 


정해서 예약하는 고객들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이야기 입니다.


중심과 외곽


1층과 2층이상 등의 입지로 고민하신다면


먼저 여러분의 역량과 자본력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댓글